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알짜기업탐방⑭]하이모, 500명 모두 정규직···애사심 쑥쑥

반응형

명예퇴직 실시 한번도 없어

IT까지 접목 첨단 산업 변모

입사 6년이면 지점장도 가능


"당신에게 숨은 매력을 추천합니다. 모발 모발~."


가발을 멋지게 착용하고 등장한 이덕화의 모습이 인상적인 광고 덕분에 하이모라는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은 많지 않을 듯하다. 7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국내 탈모인구의 상당수는 실제로 하이모를 착용하고 있다. 하지만 '가발은 사양산업'이라는 인식이 워낙 강한 탓에 하이모의 숨은 매력을 아는 구직자는 아직 드물다.


▲ 하이모 직원들이 신제품을 보며 환하게 웃고 있다./손진영기자 son@

◆5년간 매출 증가율 23%

1987년 가발을 수출하는 우민무역으로 출발한 하이모는 직원들의 애사심이 높기로 유명하다. 이직이 활발한 업계 특성에도 불구하고 장기근속자가 많다.


이는 '사양산업'이라는 지적이 무색할 정도로 안정적인 경영성과 덕분으로 풀이된다. 하이모의 매출은 2009년 518억원에서 지난해 642억원으로 성장했다. 5년간 매출 증가율이 무려 23%에 달하는 셈이다.


28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적자를 기록한 해는 손에 꼽을 정도에 불과하다. 특히 외환위기 이후 국내기업에 흔해진 명예퇴직을 한 번도 실시하지 않았다.


게다가 현재 전국 45개 직영점과 미국·중국의 4개 지점에서 일하는 500여명의 직원은 전부 정규직이다. 10명중 4명이 비정규직인 우리나라 기업 현실을 감안하면 놀라운 수준이다.


연봉도 업계 최고를 자랑한다. 경력직의 경우 국내 중견 기업 수준에 달한다.

무엇보다도 고졸·초대졸 출신으로 스타일리스트(미용기술자)로 입사해도 평균 6년이면 지점장으로 승진할 수 있다. 현재 지점장 절반 가량이 스타일리스트 출신일 정도다. 다른 회사처럼 해외 워크숍을 가거나 멋진 사옥을 만들지 않아도 직원들의 애사심이 남다를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이 덕분에 하이모는 2013년 서울시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선정한 일하기 좋은 우수기업에 뽑히기도 했다.

▲ 하이모의 3D스캐닝 시스템.

◆매년 2번 타운미팅 소통 쌩쌩


하이모의 자랑거리는 이것만이 아니다.

매년 2번씩 열리는 타운미팅으로 통해 웬만한 벤처기업 못지않은 소통문화를 정착시켰다. 영업·관리·생산 등 부문별로 열리는 타운미팅에서 다양한 제안과 개선 방안은 물론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도 쏟아지고 있다. 국내 가발업계 최초로 가발 제작에 모시를 이용한 '한산모시명작'과 할리우드 영화의 특수분장기술을 가발에 도입한 '헐리웃HD' 등도 타운미팅의 결과물이다.


최신 트렌드에 민감한 업계의 특성상 직원 교육도 철저하다. 최신 패션, 헤어 트렌드에 대한 교육은 물론 고객을 응대하기 위한 서비스 예절도 배우고 있다. 특히 2012년부터는 가발피팅과 패턴에 관한 테스트를 통과한 직원에게는 추가수당을 지급하는 등 직원들에게 교육에 대한 동기부여도 하고 있다.

▲ 하이모 직원들이 사내에서 가발피팅 교육을 받고 있다.

이 밖에 매년 4번의 성과급과 각종 업무수당, 통신비, 교통비(차량유지비) 등도 지원한다.


◆하반기 40명 채용예정

하이모는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올들어 50여명의 직원을 정규직으로 뽑았다. 올 하반기에도 40여명을 더 채용할 예정이다.


하이모 홈페이지(himo.co.kr)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한 후 채용여부를 확인하고 지원하면 된다.

탈모인 마음 이해 중요

▲ 박찬준 인사팀장./손진영기자 son@

이런 인재를 원한다

"하이모 직원들은 내가 회사의 주인이라는 의식이 강합니다. 평생직장을 꿈꾸는 구직자라면 충분히 도전할 만합니다."

박찬준 하이모 인사팀장은 주인의식이 투철한 구직자들이 많이 지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양산업이란 인식이 강한데.


▶▶가발 산업은 패션과 디자인, IT까지 접목된 첨단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특히 전체 인구 10%가 탈모를 걱정해야할 만큼 수요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술·담배는 끊어도 가발은 못 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고객 로열티도 다른 산업과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크다.


▶근무여건은 어떤가.


▶▶연장 근무가 많은 업계 다른 기업과는 달리 오전 10시 출근, 8시간 근무를 철저히 지키고 있다. 연차·병가·출산 등 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합격 비법을 공개한다면.


▶▶능동적이고 서비스 정신이 강한 인재를 선호한다. 특히 하이모를 찾는 주 고객층인 탈모인을 이해하는 마음도 중요하다. 면접에서 자신이나 가족의 탈모 고민을 상세히 털어놔 합격한 사례도 있다.


/이국명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