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화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의 조성희 감독./손진영 기자 son@
한국영화에서 장르 영화 특유의 매력을 느끼기란 좀처럼 쉬지 않다. 현실과 동떨어진 판타지의 세계를 그려낼 때는 더욱 그러하다. 조성희(37) 감독은 그런 한국영화 속에서 자신만의 세계를 유려하게 그려나가고 있는 감독이다. 그의 신작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이하 '탐정 홍길동')은 그의 변함없는 색깔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한국영화아카데미 출신인 조성희 감독은 2009년 단편 '남매의 집'으로 미쟝센단편영화제 대상과 칸영화제 시네파운데이션 3등상을 수상하며 영화계에 화려하게 등장했다. 폐쇄된 공간 안에서 벌어지는 기이한 이야기를 그린 영화는 독특한 상상력이 돋보인 작품이었다. 첫 장편영화 '짐승의 끝'을 통해서는 종말과 구원이라는 이야기를 비틀린 동화로 그려냈다. 그리고 상업영화 데뷔작인 '늑대소년'으로 흥행에 성공하며 충무로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약 4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 '탐정 홍길동'은 허균의 소설로 잘 알려진 고전 '홍길동전'에서 모티브를 차용한 작품이다. 기억을 잃은 탐정 홍길동이 어머니의 원수를 찾아 나서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홍길동을 우리가 알고 있는 익숙한 의적이 아닌, 선과 악의 경계에 서있는 인물로 묘사한 것이 인상적이다.
조성희 감독이 '탐정 홍길동'을 구상하기 시작한 것은 '늑대소년'이 개봉한 뒤였다. 캐릭터 중심의 작품을 하고 싶다는 생각, 그리고 '늑대소년'과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탐정 홍길동'으로 연결됐다.
"캐릭터가 전면에 나서는 영화를 해보자는 것이 출발점이었어요. 아무 것도 없는 백지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보다는 우리가 갖고 있는 캐릭터를 다시 만드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었고요. 그래서 고민 끝에 선택한 것이 홍길동이었어요."
- ▲ 영화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의 조성희 감독./손진영 기자 son@
사람들은 홍길동을 약자를 위해 강자와 맞서 싸운 의적으로 기억한다. 그러나 조성희 감독이 주목한 것은 홍길동의 행동이었다. "'홍길동전'을 보면 홍길동이 도덕적으로 옳은지 고민하게 만드는 행동도 해요. 어떤 비난을 받을지라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정의를 구현하고자 하고요. 그런 모습에 흥미를 느꼈어요. 그리고 원작에 얽매이지 않고 조금 더 자유롭게 캐릭터를 만들어보고자 했어요." 그래서 영화 속 홍길동은 도덕적인 기준보다는 자신만의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는 인물로 묘사된다. 보는 시선에 따라서는 비호감으로 보일 수도 있다. 조성희 감독은 이런 홍길동의 캐릭터를 영화 내내 밀고 나아가고 싶었다.
"'늑대소년'은 캐릭터적인 면에서 모호한 부분이 없었어요. 반면에 이번 '탐정 홍길동'의 홍길동은 모호한 면이 많은 캐릭터죠. 관점에 따라 홍길동에 대한 생각도 달라질 거라고 봐요. 영화 속 홍길동은 인간에 대한 무례함이나 환멸을 지닌 진실하지 못한 사람이니까요. 그럼에도 이런 비호감의 주인공을 관객들은 귀엽게 보고 응원할 수 있길 바랐어요. 악인이지만 다행히 우리 편을 위해 일하는 그런 주인공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 ▲ 영화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CJ엔터테인먼트
배우 이제훈이 웃음과 비열함을 오가는 홍길동 역을 맡아 다층적인 캐릭터를 소화해냈다. 조성희 감독은 "이제훈은 남성의 이미지를 물씬 풍기기보다는 소년 같으면서도 예민하고 개구쟁이 같으면서도 지질한 모습 등 다양한 면을 지닌 배우"라며 "'미성숙한 홍길동이 트라우마에서 해방돼 자신의 소명을 깨달으며 한 사람의 인간으로 거듭난다는 이야기'에 이제훈이라는 배우가 가진 무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었다"고 캐스팅 이유를 설명했다.
영화를 보고 나면 이제훈 못지않게 기억에 남는 배우들이 있다. 홍길동의 여정에 함께 하는 두 아이 동이와 말순을 연기한 노정의와 김하나다. 특히 말순 역의 김하나는 씬스틸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며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영화에 생기를 더한다. 물론 영화에 아이들이 등장하는 것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세대 간의 이야기를 보여주기 위함이다.
"아직 죄가 없는 다음 세대의 인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홍길동전'에서 홍길동은 죄의 근원을 없애기 위해 율도국이라는 이상향을 세우는데요. 그것처럼 우리 영화 속 홍길동에게도 다음 세상을 위해 변화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봤어요. 그리고 우리 영화의 개성 중 하나는 콘트라스트(대비)라고 생각해요. 폭력적인 이야기 속에서 아이들이 빚어내는 정서적 유대와 사랑이 대비를 이루고 있죠. 관객들도 아이들을 통해 영화를 조금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있었고요."
- ▲ 영화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CJ엔터테인먼트
느와르의 분위기 속에서 현실과는 동떨어진 이야기로 흘러가는 영화는 그러나 후반부의 어떤 사건을 통해 현실의 이야기를 넌지시 끄집어낸다. 영화 속 비밀 조직 광은회의 정체, 그리고 광은회가 꾸미는 음모가 그렇다. 영화 말미에 벌어지는 이야기는 한국사에서 일어난 어떤 비극적인 사건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탐정 홍길동'이 흥미로운 것은 판타지처럼 꾸민 이야기 속에서 현실의 어떤 부분을 건드리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조성희 감독은 "우리 영화는 그저 특이한 인간이 악을 물리치는 이야기로 봐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마음속에 있기는 하지만 영화 전면으로 나오기를 바라지는 않는다"는 말도 함께 덧붙였다. 그는 "이 영화에서 홍길동이 가장 힘든 일을 한다고 생각한다"며 "복수와 증오에서 출발하는 영화가 용서로 이어진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아직은 편수가 많지 않은 필모그래피지만 그럼에도 조성희 감독의 작품 세계를 관통하는 테마가 있다면 그것은 '판타지'다. 현실의 이야기를 상상의 세계 속에 갖가지 비유와 상징으로 담아 새로운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것, 그것이 조성희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을 통해 보여준 뚜렷한 색깔이다. 그러나 조성희 감독은 자신의 작품 세계를 한가지 색깔로만 정의내리고 싶은 마음이 없다. 그는 "작품에 대한 일관된 의지나 원칙은 없다"며 "아직까지 해보지 않은 소재나 표현 방식에 대한 궁금증이 여전히 크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 ▲ 영화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의 조성희 감독./손진영 기자 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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