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정은미기자] 삼성전자가 9일 경영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신사업 조직을 신설하고 지원 조직은 축소하는 내용의 2016년 조직개편과 보직 인사를 발표했다.
디바이스솔루션(DS), 소비자가전(CE), IT모바일(IM) 등 3개 사업부문은 기존대로 유지되지만, '전장사업팀'이 신설되는 등 신사업 추진 조직을 만들었다. 글로벌마케팅실은 글로벌마케팅센터로 축소하는 등 비대해진 조직 규모는 줄였다.
삼성전자는 윤부근 CE부문 대표이사 사장이 겸해 온 생활가전사업부장을 생활가전 글로벌 CS팀장이던 서병삼 부사장에 맡겼다. 이인종 무선 B2B개발팀장은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사업을 맡는 개발1실장으로 선임했다. 노태문 무선 상품전략팀장은 하드웨어와 기구 사업을 담당하는 개발2실장을 맡는다.
- ▲ <사진=연합뉴스>
대신 3개 부문장은 다양한 전사 조직들을 관장해 폭넓은 경영지도에 나선다. 권오현 DS부문장 부회장은 종합기술원과 전장사업팀을 관장한다. 윤부근 사장은 DMC연구소, 글로벌 CS센터, 글로벌마케팅센터를 관장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경영센터 함께 맡는다. 신종균 IM부문장 사장은 소프트웨어센터와 글로벌기술센터를 관리한다.
삼성전자는 신사업 부문에서 자동차 전장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전장사업팀을 전사조직으로 신설했다. 박종환 생활가전 C&M사업팀장 부사장은 새로 만들어진 전장사업팀장을 이끈다.
전장사업팀은 단기간내 전장사업 역량 확보를 목표로 초기에는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한다. 향후에는 향후 계열사간 협력을 강화해 전장부품 전 범위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주력 사업인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에는 AV사업팀을 신설했으며, 무선사업부에도 모바일 인핸싱(Mobile Enhancing)팀을 설치해 신사업에 주력하도록 했다. DS 부문도 반도체산업 격변기에 대비해 신사업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새로운 시장을 공략 위한 현지 상품기획과 영업기능도 강화됐다. 온라인 유통채널 공략을 위해 한국총괄과 서남아총괄에 온라인영업팀을 신설하고 주력 사업부에도 온라인 전담조직을 구축했다.
또 이머징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 상품기획·개발 조직을 강화했다. 중국총괄 내 상품전략센터를 신설, 현지완결형 상품기획과 개발체제를 구축한데 이어 액티브워시와 타이젠 개발을 주도한 인도의 현지 상품기획·개발 기능도 보강했다.
반면 매출 감소와 경영 환경 악화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원 조직은 과감한 줄였다. 홍원표 사장이 삼성SDS로 이동한 글로벌마케팅실은 글로벌마케팅센터로 축소됐으며 경영지원실 기획팀·재경팀·지원팀·인사팀 산하 조직도 몸집을 줄였다. 경영지원실 글로벌협력팀을 커뮤니케이션팀 산하로 통합하는 한편 커뮤니케이션팀 산하의 IR그룹은 경영지원실장 직속으로 이동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정기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실시함으로써 정기인사 일정을 완료하고 올해 안으로 전략회의와 글로벌회의를 실시해 내년 재도약을 위한 정비 작업을 연내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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