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연예

와썹 "벗지 않아도 섹시한 걸그룹 호호호"

반응형
 
 
아이돌 그룹의 홍보 전쟁이 불을 뿜는 가운데 가는 곳마다 화제를 뿌리고 다니는 대형 신인이 등장했다. 7인조 걸그룹 와썹(진주·다인·나다·나리·지애·우주·수진)은 오랜 연습과 실전으로 쌓은 탄탄한 실력 위에 아이돌의 정형화된 틀을 벗은 자유로운 무대매너로 음악 시장을 활보하고 있다.


# 방송 출연 앞두고 안무·의상 수정

이들은 데뷔 전부터 선정성 논란에 휘말렸다. 안무 연습을 하는 영상이 '흔한 걸 그룹의 엉덩이 털기 춤'이라는 제목으로 온라인에 급속도로 퍼져나가면서부터다. 미국에서 흑인들을 중심으로 유행처럼 퍼지고 있는 트월킹이라는 장르의 안무로, 리한나·니키 미나즈 등 흑인 팝스타들이 무대에서 즐겨추며 화제를 모았다.

미국에서도 선정적이라는 지적을 받는 춤으로 국내에서 이 춤을 본격적으로 도입한 가수는 와썹이 처음이다. 쉴 새 없이 엉덩이를 털어대는 장면이 실린 뮤직비디오는 심의에 관대한 케이블 채널에서도 '19금' 판정을 받았고, 한 지상파 방송은 "수정을 해도 소용없다. (가장 격렬하게 춤을 추는)한 멤버를 제외하지 않는 한 '19금'은 변함없다"고 못을 박았다.

   
 
탁월한 몸매까지 더해 다른 여성 그룹과 비교해 평범한(?) 의상이지만 지상파 음악 방송 출연을 앞두고 안무와 의상을 모두 수정하라는 지시를 받기도 했다.

"성적 매력을 드러내는 춤이라 충격적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예술로 받아들여줬으면 해요. 그러기 위해 트월킹을 대중화 시키고 싶어요."(다인)

"제가 흑인 체형을 타고나서 더 눈에 띄는 것 같아요. 노래 전체를 안무로 꽉꽉 채워서 무대가 언제 끝났는 지도 모르게 관객들과 신나게 놀고 싶어요. 예쁜 걸그룹의 안무가 아닌 힘이 넘치고 거칠기도 한 강렬한 댄스를 제대로 맛볼 수 있을 거예요."(나다)

"야한 것과 멋있는 건 종이 한 장 차이예요. 우리는 벗지 않아도 섹시한 매력이 풍기거든요."(진주)

미성년자인 지애·우주·수진은 "회사에서 시켜서 기계적으로 따라 하는 춤이었다면 부담이 됐을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즐길 수 있는 춤의 한 장르로서 가려서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 군인에 인기만점…해외팬 늘어

가요계에 수 많은 신인이 쏟아졌다 사라지고 있지만 와썹에 대한 반응은 하루가 다르게 끓어오르고 있다. 글로벌 K-팝 기류를 타고 해외 팬들의 수는 급속히 늘고 있다. 유튜브 영상과 공식 페이스북 댓글은 대부분 해외 팬들이 올리고 있으며, 특히 브라질 팬이 압도적으로 많다고 소속사는 밝혔다.

   
 
데뷔 직전 보령머드축제 무대에 올랐던 이들은 수천 명의 해외 팬들의 환호를 받았고, 당시 한 백인 남성 팬이 대기실로 난입해 나다를 성추행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나다는 "누가 갑자기 엉덩이를 만지고 가서 깜짝 놀랐다. 당황했지만 나에 대한 관심으로 받아들였다. 앞으로는 무대에서만 예쁜 몸매를 봐줬으면 좋겠다"며 신인답지 않은 당당한 여유를 보였다.

팀 이름과 같은 데뷔 곡 '와썹'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들은 걸그룹 인기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군인들의 반응에서도 만점을 받았다. 데뷔 한 달이 채 되지 않은 신인 그룹임에도 9월에 열릴 국군방송 '위문열차' 전 회 출연을 제의받았다.

"연예인이 아닌 뮤지션·아티스트가 되고 싶어요. '예쁘고 섹시하다'는 말보다 '멋있다. 와썹은 다르다'는 평가를 듣고 싶어요. 항상 놀랄 만한 참신한 시도를 하며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글로벌 그룹이 될 거예요."(나리) /유순호기자 suno@metroseoul.co.kr·사진/박동희(라운드테이블)·디자인/김아람

   
나다·다인·진주·지애·나리·수진·우주(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와썹 프로필>
진주: 1990년생. 163cm. 리더. 숙명여대 법학과 휴학. 손호영 등 백업댄서 활동.

다인: 1990년생. 169cm. 호원대 방송연예학부 연기전공 휴학. 헬로비너스 연습생 1년 등 연습기간 7년. 댄스강사 활동.

나다: 1991년생. 164cm. 백제예술대 방송연예학과 중퇴. 현아·손호영·렉시 등 백업댄서 활동.

나리: 1992년생. 165cm. 클론댄스스쿨 출신. 현아·김건모·홍경민 등 백업댄서 활동.

지애: 1995년생. 169cm. 메인보컬. 한국예고 3학년.

우주: 1996년생. 164cm. 클론댄스스쿨 출신. 공연예술고 2학년.

수진: 1996년생. 166cm. 한국예고 2학년. 박중훈 감독 영화 '톱스타' 출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