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고공행진' 체크카드, 이용고객 잡아라…적립·할인 특화 서비스 무장

반응형
▲ /연합뉴스

체크카드 성장률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체크카드 이용 고객을 잡기 위한 금융권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의 체크카드 활성화와 합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고객이 늘면서 지난 1분기 체크카드 발급 수가 처음으로 신용카드를 앞질렀다.

소득공제율이 높아진데다 신용카드는 결국 빚이라는 생각에 체크카드 사용으로 돌아선 것이다.

실제 지난달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1분기 신용카드사 경영실적'을 보면 체크카드 이용실적은 25조9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보다 27.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카드사 정보유출 사고와 체크카드로의 전환추세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보다 1.9% 오른 119조5000억원에 그쳤다. 발급장수에서도 체크카드는 3분기 연속 증가세를 보인 반면 신용카드 회원 수는 전년 말 7589만명 대비 378만명이 감소한 7211만명으로 조사됐다.

이에 은행과 카드사에서는 체크카드를 주요 상품군으로 잡고 신용카드 못지 않은 특화된 혜택을 담은 상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먼저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매일 체크카드를 사용할 때 무제한으로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리워드 360 체크카드'를 내놨다. 이 카드는 식당, 병원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가맹점에서 최대 5%를 포인트로 적립 해준다.

장호준 SC은행 카드상품팀 상무는 "연말정산의 세제혜택과 함께 알뜰 소비문화 확산에 따라 체크카드를 선호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 같은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에서 최대 5%까지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체크카드를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빅데이터 경영을 선포한 신한카드는 새로운 상품 체계 'Code9'을 발표하고, 그에 따른 첫 번째 카드로 '(에스 라인)S-Line'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에스 라인(S-Line) 체크카드는 실용 중시 직장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으로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원 할인과 신한금융그룹 계열사 혜택 등 신용카드급 서비스를 탑재하고 있다.

NH농협카드는 올해 첫 상품으로 해외전용 카드인 '글로벌 언리미티드 체크카드'를 선택했고 KB국민카드 또한 백화점과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에서 5% 이상 할인을 해주는 'KB국민 정 체크카드'를 선보였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 카드업계는 국내외 경기의 점진적 호전과 함께 금리상승 등 거시경제 여건의 변화가 예상된다"며 "이 가운데 체크카드 사용 확대등 국민들의 카드사용 구조변화와 경영환경이 이전과는 다소 다르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