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네이버, 지식백과 '국내시장백과' 출간

반응형
▲ 네이버가 지식백과 콘텐츠 '국내시장백과'를 실제 서적으로 출간한다. /네이버

네이버 지식백과의 콘텐츠를 실제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는 한국의 대표 시장 100곳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담은 네이버 지식백과 '국내시장백과'가 실제 서적으로 출판되었다고 19일 밝혔다. 국내시장백과는 네이버와 가디언 출판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공동 기획해 지난 7월 완성한 온라인 백과다. 

이번 출판은 온라인을 통해 이용자들의 검증을 받은 지식백과 콘텐츠가 2차 저작물로 탄생한 여섯 번째 사례다. 네이버는 지난 2013년 '미디어백과'를 시작으로 '세계의 축제 기념일 백과',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심리편' 등 총 6종의 지식백과 콘텐츠를 실제 서적으로 탄생시킨 바 있다. 네이버가 2010년부터 비용 등의 문제로 체계화되지 못한 지식 분야에 대해 학회 등 전문가 집단과 공동연구하고 콘텐츠를 제공해온 결과다. 

네이버와 함께 대한민국 전통시장 100선을 선보인 가디언 출판사 측은 "지금까지 그 어떤 곳에서도 우리나라 전통시장과 관련된 정보를 체계화한 곳은 없었다"며 "네이버의 지원을 통해 출판한 이번 서적을 계기로 더 많은 사람들이 전통시장과 지역경제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현재까지 네이버를 통해 탄생한 새로운 지식백과 콘텐츠는 43종에 이른다. 이들 대다수는 국내시장백과처럼 그 동안 체계화된 적이 없었던 지식 분야다.

네이버는 "빠르게 변하는 시대와 점차 다양해지는 사용자들의 관심에 부합하고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을 확대해나가고 있다"며 "네이버 지식백과로 만들어진 고품질 지식 콘텐츠들이 더 많은 경로를 통해 사용자들과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0월 선보인 네이버 지식백과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 등 3종의 지식백과 콘텐츠들도 서적 출간을 앞두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