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 프랜차이즈업계 순위가 뒤집혔다.
떡 프랜차이즈업계 최초로 가맹점 100호점 시대를 열며 줄곧 1위 자리를 놓지 않았던 '빚은'이 '떡보의 하루'에 밀려 분루를 삼켰다.
'빚은'은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미다스의 손'으로 통하는 SPC 그룹 계열 삼립식품에서 전개하는 프랜차이즈다. SPC그룹은 베이커리(파리바게뜨), 도넛(던킨도너츠), 아이스크림(배스킨라빈스) 분야에서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올해로 론칭 10년차를 맞은 빚은도 초반부터 SPC의 강점을 보여주며 떡 프랜차이즈업계를 선도해왔다. 그러나 중기적합업종 지정 등의 암초를 만나면서 폐점률이 신규 개점률을 따라잡지 못하면서 중소기업 브랜드에 1위 자리를 내주게 됐다.
16일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사이트에 따르면 '빚은'이 매장수가 급감하며 지난해말 기준 121개로 164개를 확보한 떡보의 하루에 밀려 2위로 내려앉았다. 공정위의 정보공개서 전년도 실적 등록 마감시한이 3·4분기인 것을 감안할 때 순위 변동 사실은 최근에서야 알려졌다.
빚은은 2012년만해도 매장수 156개로 부동의 1위를 지켰다. 지난해 1위로 등극한 떡보의 하루의 같은 시기 매장수는 12개에 불과했다. 2013년까지도 빚은과 떡보의 하루의 격차는 컸다. 그러나 떡보의 하루가 지난해 100개 이상 매장을 새로 열면서 상황은 뒤집혔다.
올 들어서도 빚은의 악재는 이어졌다. SPC측은 빚은이 최근 100개를 갓 넘는 수준까지 매장수가 줄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매장수 감소원인으로 ▲적합업종 지정에 따른 가맹종료 매장들의 재계약 감소 ▲신규 가맹점 확보의 어려움 ▲기존 점주들의 업종변경 등을 꼽았다. 정부 규제로 수익성이 악화될 것을 우려한 가맹점주들이 계약기간 중 또는 계약종료 후 업종을 전환을 꾀한 것이 매장 축소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규정한 셈이다.
그러나 빚은은 제품 특성상 국내에서의 악재를 넘어설 수 있는 대안이 마땅치 않다. 파리바게뜨의 경우 정부 규제로 국내에서의 성장이 정체되자 해외 매장을확대하는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있다. 라이센스 브랜드인 배스킨라빈스는 특화된 아이스크림케이크를 앞세워 해외역수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베이커리와 아이스크림은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먹거리이기 때문에 경쟁자는 많지만 그만큼 해외 진출이 용이하다. 그러나 해외에 생소한 '떡'의 경우는 섣불리 해외진출 카드를 꺼내들기 어렵다. 한식세계화가 우선시 돼야 떡의 해외 진출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삼립식품 관계자는 "2011년 중기적합업종 지정으로 전반적으로 매장확대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매장수는 줄었지만 가맹점의 대형화와 제품군 확대로 2011년 대비 가맹점당 매출은 24% 정도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본사 역시 양적 성장보다 점당 이익을 높이는 방향으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빚은과 떡보의하루의 가맹점 평균 매출은 지난해 기준 연간 각각 2억2946만원, 1억9291만원으로 빚은이 19% 가량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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