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최근 조업 부진으로 가격이 치솟고 있는 고등어값 낮추기에 나섰다.
16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난류성 어종인 고등어는 겨울철에는 따뜻한 바다를 찾아 제주도 인근까지 이동한다. 하지만 지난 겨울 제주도 인근 해역의 수온이 낮아지면서 동중국해로 이동해 어획량이 급격히 감소했다.
실제로 올해 7월 1일부터 15일까지 고등어 어획량은 약 812톤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890톤 대비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으며 이에 고등어 평균 가격(1㎏)은 4013원으로 전년 동기간 2747원보다 46% 가량 상승했다.
이런 가운데 롯데마트는 고등어 가격을 낮추고 소비자 가계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유통 단계 축소에 나섰다.
일반적으로 고등어는 제주·부산 근해 선망선단에서 조합된 '고등어'를 국내 최대 위판장인 부산 공동어 시장까지 운반한 후 위판 경매를 통해 유통된다.
하지만 기존에는 선단→위판장→도매업체→물류센터 순의 유통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단계별로 중간상인의 이윤·창고·물류·포장 비용이 발생해 고등어 가격은 30~40% 이상 더 높아진다.
롯데마트는 기존에 '선단→위판장→중간상인·벤더→물류센터'의 4단계 매입 구조에서 '선단→물류센터'의 2단계로 유통단계를 대폭 축소했다.
특히 직거래를 통해 경매 과정 없이 원물을 확보해 경매·중매 수수료, 물류 비용 등을 없애 원가를 30% 가량 절감했다. 이로 인해 가격 절감뿐만 아니라 기존 유통 단계 대비 신선도를 한층 강화하는 역할도 했다.
선망선단 대비 규모가 작은 운반선을 이용해 2시간 이내에 제주도 포구로 직송 후 상품을 선별하고 유통해 기존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선도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롯데마트 측은 유통구조 축소를 통해 기존 상품 가격 대비 30% 가량 저렴한 '제주 생물 고등어(1마리·300g 내외)'를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200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김영태 롯데마트 대중생선팀장은 "신선식품의 경우, 산지 물량 변화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만 유통단계 개선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었다"며 "이번 고등어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어종의 유통단계를 개선해 소비자 가계 부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정영일 기자(p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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