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요우커의 지치지 않는 소비 패턴과 관광 동선은?

반응형
▲ 서울 명동 거리가 중국인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다./연합

'강남 트라이앵글형', '강북 실속형' 등 두가지 패턴 

압구정·청담동 성형·미용 시술후 가로수길서 식사 

이대·홍대·동대문 로드샵서 의류·화장품·건식 쇼핑 

자정~새벽 1시 카드 소비, 60~70%는 '인터넷 쇼핑' 

서울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이른바 요우커의 소비 패턴 유형이 '강남 트라이앵글형'과 '강북 실속형'으로 나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서울시는 중국 최대 신용카드사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과 BC카드, KT와 함께 빅데이터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같은 내용의 소비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강남 트라이앵글형'은 압구정·청담동 일대의 성형외과에서 미용 시술을 받고백화점에서 명품쇼핑 후 가로수길에서 식사를 즐기는 코스 유형이다. 

또 다른 유형인 '강북 실속형'은 이대·홍대·동대문 등에 위치한 로드샵에서 의류를 비롯해 화장품, 건강식품 등을 쇼핑하는 코스다. 

요우커들의 카드 소비 지출은 자정부터 새벽 1시 사이에도 끊이지 않았다.

특히 소비 지출 60~70%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이뤄졌는데 낮에는 오프라인 쇼핑을 즐기고, 숙소에서 머무는 심야에는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해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G마켓의 중국 관광객 전용몰 오픈(2013년 말), 신세계 갤러리아 온라인 전용몰 오픈(2014년) 이후부터 올해 초까지 조사한 결과 요우커의 국내 전체 인터넷 쇼핑몰 소비액은 전년 동 기간 대비 다섯 배 이상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해외역직구족을 겨냥한 별도의 온라인 쇼핑몰 오픈, 빠른 국내 초고속통신망과 체류 중에 쇼핑 물품을 받아볼 수 있는 신속한 국내 배송 시스템 구축이 요우커의 마음을 사로잡은 비결이다. 

이번에 체결한 빅데이터 업무협약은 최근 중국 관광객의 관광 트렌드가 단체관광에서 20~30대 중심의 개별관광으로 이동 중인 가운데 관광객들의 전반적인 관광패턴 분석에서 나아가 융·복합적 자료 분석으로 현장 소비패턴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해 관광 정책에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함이다. 

서울시는 자료 분석을 토대로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관광요소를 파악해 새로운 관광 코스를 발굴하고, 시티투어버스 노선을 최적화하는 등 다양한 관광 정책 수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은 서울시와 공동 마케팅을 추진해 중국과의 우호 협력을 강화하고, 시가 추진하는 각종 행사 및 관광지를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에 대한 프로모션 진행 등 다양한 지원에 나선다. KT 또한 관광분야 활성화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시와 함께 빅데이터 활용 우수 사례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영훈 서울시 정보기획관은 "빠르게 변하는 중국 관광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한 관광 활성화 전략 필요하다"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협약은 관광 분야에 빅데이터 분석을 적용하는 새로운 협력 모델로서 앞으로 관광뿐 아니라 민간과의 빅데이터 협력 분야를 확대해 시민·관광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