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 기조에도 불구, 지난해 일본이 사상 최대의 무역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의 흑자 폭은 수출 경쟁력 향상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17일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의 무역수지는 1176억 달러로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 한해 엔저로 인한 수출 피해에 전전긍긍한 한국은 441억달러의 사상 가장 많은 무역흑자를 냈다.
과거 엔저 여파에 한국의 무역수지가 2004년 294달러에서 2007년 146억달러로 반토막났던 것과 다른 양상이다.
산업연구원은 "한국 제품의 경쟁력 향상, 일본의 제조업 경쟁력 약화, 중국의 반일 감정에 따른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일본의 부진은 엔저로 가격경쟁력이 커졌는데도 제품 단가 인하보다 이익 창출에 치중한 탓으로 풀이됐다.
연구원은 "일본의 지난해 달러 기준 수출액은 10.5% 감소했다"며 "제품 단가를 내리지 않아 제조업의 경쟁력이 하락하면서 수출이 부진했다"고 분석했다.
일본의 전기전자 제품과 자동차의 해외생산 비중이 40%를 웃도는 점도 엔저 효과를 크게 보지 못한 요인으로 지적됐다.
반면 한국은 자동차, 반도체 등 주력 산업의 수출 경쟁력이 개선되는 추세다.
지난해 반도체 수출은 일본이 13.0% 급감했으나 한국은 12.7% 늘어났다. 자동차(부품 포함) 수출의 경우 일본은 7.4% 줄었지만 한국은 3.9% 증가했다.
특히 반일 감정이 높은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이 9.24%의 점유율로 처음으로 일본(8.19%)을 제치고 최대 수입국으로 떠올랐다./김현정기자 hjkim1@
- 김현정 기자(hjkim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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