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출퇴근지옥'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건립되나

반응형

사당역 환승 거리는 짧아지고 승강기 18대 증설 

서울 사당역 일대 복합환승센터 건립 계획에 신호탄이 터졌다. 

8일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환승센터가 들어설 방배동 사당주차장 부지 소유권자인 서울시가 센터 건립 사업자인 서울메트로에 현물 출자하는 방안이 행정자치위원회에서 통과돼 본회의 의결만을 앞두고 있다. 

앞서 서울메트로는 시에서 시유지를 주면 센터를 건립하고 부대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해 낡은 지하철 시설 개선사업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당시 서울시는 메트로의 심각한 적자에 투자를 꺼려했다.

서울메트로는 본회의에서 현물 출자안이 통과되는 대로 내년 연말까지 부지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2017년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로부터 사업 시행자로 지정받아 2022년 8월까지 센터를 완공할 방침이다. 

센터는 지하 9층∼지상 26층, 전체면적 약 29만㎡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환승센터는 전체 복합시설 면적의 7.3%만 차지하며, 30.6%에는 판매시설이 유치되고 30.8%에는 업무·문화시설이 조성된다. 나머지는 주거복지시설로 꾸며 수익을 창출하는 게 메트로의 계획이다. 

메트로는 환승센터가 완공되면 버스와 지하철 간 환승하는 시간이 1분 가량 단축되고 거리도 66.9m 줄 것으로 기대했다. 지하철 사당역 2호선과 4호선 간 평균 환승 거리는 기존 171.9m에서 154m로 짧아지고 승강기도 18대 증설돼 시민 이동이 편리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작대로의 통행속도 역시 시간당 1.6km 빨라지고 사당역 사거리의 지체 시간은 차량 1대당 13.9초가 감소해 사당역과 이수역일대 교통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는 SH공사가 공공개발자로서 사당복합환승센터 개발 참여를 희망해 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안건이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해도 걸림돌은 있다. 사업부지에는 민간사업자의 부도에 따라 보상을 주장하는 분양계약자 23명이 있기 때문에 협상에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