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상호 감독이 연출한 '부산행'은 한국 상업영화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블록버스터급 규모의 좀비 영화다. 한국영화에서 좀비를 다룬 것이 처음은 아니지만 이처럼 상업영화 전면으로 내세운 것은 '부산행'이 최초나 다름없다. 그동안 마이너한 장르로만 여겨진 좀비물은 할리우드에서 만든 재난 블록버스터 '월드워Z'의 흥행과 미국 드라마 '워킹데드' 시리즈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에서도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장르가 됐다. '부산행'은 바로 그런 변화의 흐름을 보여주는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부산행'도 이런 좀비물의 공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이를 한국적으로 풀어내는 것이 인상적이다. 영화 속 좀비들은 시위대 또는 폭도로 여겨진다. 그리고 국가는 이들을 폭력적인 방식으로 제압한다. KTX 안에서 벌어지는 일도 한국사회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들이다. 열차 밖 세상에 대한 정보는 "괜찮다"는 정부의 말과 함께 은폐된다. KTX는 관제센터의 지시만을 따르며 달리고 멈추기를 반복한다. 그 안에 갇힌 평범한 사람들은 이유도 없이 피해를 당하고 분열되며 갈등을 겪는다.
그럼에도 '부산행'은 좀비물을 한국적으로 풀어낸 작품으로서는 충분히 성공적이다.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를 겪으며 국민의 안전을 지키지 못하는 한국 사회의 현실을 목도했던 우리에게 '부산행'이 찾아온 것은 우연만은 아닐 것이다. 영화를 보고 나면 영화의 프리퀄인 애니메이션 '서울역'이 궁금해진다. 영화 초반 '서울역'과의 연결 다리가 될 의외의 인물이 등장한다. '돼지의 왕' '사이비' 등 인상적인 애니메이션을 만든 연상호 감독의 첫 장편 실사 영화다. 15세 이상 관람가. 7월 20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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