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상식

[김소형의 본초 테라피] 눈이 자주 피로하고 건조하다면?

반응형
▲ 김소형 본초 테라피

눈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양하다. 스마트폰, 미세먼지, 콘택트렌즈, 건조한 날씨와 찬 바람 등도 눈의 피로와 건조를 유발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눈이 간과 연결되어 있다고 보는데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눈 건강도 나빠질 수 있다. 눈에 좋은 차로 잘 알려진 결명자차가 눈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 역시 간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이다.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내리고 간의 해독 작용을 강화한다. 특히 결명자를 차로 자주 마시면 눈의 피로와 충혈 등을 개선할 수 있다. 결명자가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들, 설사를 자주 하거나 혈압이 낮은 사람들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나 눈이 침침하고 건조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결명자차를 자주 마시면 눈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들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눈 건강에는 국화차도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나면 심장에 쌓인 뜨거운 기운이 위로 상승해서 눈이 뜨거워지고 건조해지거나 충혈이 되기도 한다. 국화차는 스트레스로 정체된 열기를 풀어주고 기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드는 데 좋다. 그래서 무겁고 침침하게 느껴지는 눈이나 머리를 개운하게 만들어준다. 국화에 들어 있는 비타민 A 성분이 눈이 메마르지 않도록 보호하며 염증이나 충혈 상태를 줄이는 데도 효과가 있다.

컴퓨터를 장시간 이용하는 청소년이나 직장인들의 경우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데, 눈의 깜박임 횟수가 줄기 때문이다. 눈을 자주 깜박여야 눈물이 각막을 적셔서 촉촉하게 유지되면서 보호막 역할을 한다. 또한 컴퓨터 사용 같은 근거리 작업을 오래 하면 초점을 조절하는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거리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시력 저하나 눈의 피로가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 사용시간을 최대한 줄이거나 틈틈이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해서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것이 좋다. 눈이 많이 피곤할 때는 스팀타월을 눈 위에 올려서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