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삼성중공업의 구조조정이 순조롭지 않다.
삼성중공업이 올해 안에 1500여 명의 희망퇴직을 받고 2018년까지 정규직 30~40%를 축소하는 '자구안'을 내놓자 노동자협의회는 사측의 일방적인 발표에 대해 '절대 수용불가'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는 삼성중공업 노협이 그동안 경영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사측의 입장을 수용던 모습과 상반되는 것이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삼성중 노협은 임금동결을 먼저 제안하고 수주에 함께 뛰며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왔지만 회사는 구성원들을 벼랑끝으로 내몰고 있다며 파업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삼성중 노협은 22일 오전 회사측에 쟁의발생신고를 제출하고 다음주 삼성 서초사옥 앞에서 집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삼성중 노협이 이처럼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은 사측의 일방적 통보와 최근 현장 직원들 간 루머처럼 회자되고 있는 '박대영 사장 위기극복 대책방안'도 한 몫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A씨(38세)는 "직원들 사이에서 '박대영 사장 위기극복 대책방안'에 대한 이야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며 "(희망퇴직 면담만 진행중이며) 아직까지 복리후생과 관련해서 내려온 지침은 없지만 7월 1일부터 복지혜택을 전면 폐지하는 것이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복지혜택 전면 폐지는 136가지에 달한다. ▲학자금지원 30% 삭감 ▲조·석식 100% 본인부담 ▲의료실비 연금저축 폐지 ▲창립기념일 휴무폐지 등이다. 또 희망퇴직과 관련해 9월부터는 경고 사직을 진행한다.
한편 삼성중 노협은 자구안이 발표되기 이전인 지난달 임금동결을 조건으로 고용을 유지해줄 것을 회사 측에 먼저 제안한 바 있다. 이는 조선업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또 노협은 지난3월부터 선주사 방문을 시작으로 LNG 컨퍼런스 참여 등을 통해 사측과 수주를 위해 함께 노력해왔다. 조선업계 노조에서는 이처럼 비교적 온건한 성향으로 분류됐던 삼성중 노협이 회사의 일방적인 자구안에 대해 더 이상은 물러설수 없다는 입장을 세운 것으로 보고 있다.
노협은 자구계획이 공개된 지난 15일 삼성중공업의 인력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대의원회의를 열고 파업을 결의했다. 이들은 오는 24일 대우조선 노동조합과 이기권 고용부 장관이 참석하는 노사간담회에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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