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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금융

'스마트폰 살 사람 다 샀다?'...가입증가폭 작년 절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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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살 사람 이제 없다?'

올해 이동통신사의 스마트폰 가입자 수 증가폭이 지난해의 절반에 불과했다. 이동통신업계에서는 "살 만한 사람은 다 샀다"는 한숨과 함께 성장 한계를 우려하고 있다.

20일 통신업계와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스마트폰 가입자가 분기당 평균 254만명씩 늘었지만 올해는 8월까지 집계한 결과로 추산하면 분기당 135만명 수준에 그쳤다. 가입자 증가폭이 지난해의 53.1%에 불과한 셈이다.

특히 7∼8월 두 달간 늘어난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76만명에 불과해 3분기 스마트폰 가입자 수 증가폭은 100만명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가입자 중 스마트폰 가입자가 차지하는 비율도 지난해에는 분기 평균 4.5%포인트씩 늘어났지만 올해 1분기와 2분기 사이에는 1.9%포인트 증가했을 뿐이다.

이 같은 시장 정체는 스마트폰 시장 포화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지난해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67.6%로 세계 1위이며, 이는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14.8%와 견줘 4.6배에 달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SA는 올해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도 79.5%로 1위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박성훈 기자  zen@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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