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분기까지 국내 면세점들의 매출이 외국인 관광객 증가 등으로 인해 대폭 상승했다.
20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1~9월 국내 면세점 50곳의 매출액은 8조9331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6억5509억원 대비) 36.4%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면세점의 총 매출액이 9조1984억원이다. 3분기 만에 지난해 총 매출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올해 전체로는 사상처음으로 면세점 매출 1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상 연간 매출은 11조9000억원 수준이다.
면세점 종류별로는 서울, 제주, 부산 등 시내면세점 22곳이 6조4095억원으로 전체의 71.8%를 차지했다. 특히 시내면세점의 올해 9월까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9.1% 급증했다.
공항과 항만에 설치된 출국장면세점은 23.2%(2조767억원), 지정면세점은 5.0%(4463억원)이다.
매출액 비중은 수입품이 59.5%, 국산품이 40.5%를 차지했다. 지난 2012년 국산품 비중이 19.8% 수준이것을 감안하면 큰 폭 상승한 것이다.
상반기 시내면세점들은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관세청은 초기 투자비용이 큰 면세점 산업 특성상 일정 기간 적자가 발생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올해 다시 늘어나는 점 등을 고려하면 영업실적도 개선될 전망이다.
면세점 이용객은 내국인이 57.2%(2092만명)로 외국인(42.8%, 1567만명)보다 많았다.
다만 1인당 구매금액은 외국인이 350달러로, 내국인(106달러)보다 3배 이상 많았다.
한편 2014년 기준 전 세계 면세점 시장 국가별 점유율은 대한민국이 12.3%로 1위다. 그 뒤는 중국(7.7%), 미국(5.9%)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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