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주항공 모바일 매출비중 증가.
모바일 쇼핑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제 항공권 구매 성향도 모바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여객 매출액을 기준으로 항공권 구매방식을 분석한 결과 모바일을 통해 국내선과 국제선 항공권을 구매한 비율이 15.8%를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전년보다 4.6%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국내선 항공권 모바일 구매비율이 20.6%로 전년비 7.7%포인트 늘었다. 노선별로는 ▲김포-부산 노선이 35.9%로 가장 높았고 ▲부산-제주 23.8% △청주-제주 21.3% ▲대구-제주 19.8% ▲김포-제주 노선은 19.4%를 보였다.
국제선 항공권은 13.8%가 모바일로 구매해 전년보다 3.5%포인트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일본 17.1%(2015년 13.7%)이 가장 많았고 중화권 11.1%(2015년 10.3%), 동남아시아 12.9%(2015년 8.9%), 대양주 12.4%(2015년 8.1%) 등의 순이었다.
해외 현지에서의 모바일 구매비중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지난 2015년 2.6%에서 지난해 4.1%로 늘었고, 중화권은 3.0%에서 3.8%, 동남아는 0.3%에서 0.5%, 대양주는 1.1%에서 1.9%로 각각 증가했다.
제주항공은 초기투자를 제외하면 재투자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모바일 항공권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월4일부터 진행한 제주항공의 대표적인 할인프로그램 찜(JJiM) 특가항공권 판매를 올해 처음으로 모바일 앱에서만 판매했으며 일부 할인프로모션에서는 모바일 구매시 추가 할인쿠폰을 제공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 9월부터 모바일 알림서비스(알림톡)를 도입해 맡길 짐이 없는 탑승객이 탑승권을 받기 위해 공항카운터를 방문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모바일을 이용해 항공권을 구매하는 이용객이 불편을 느끼지 않고 손쉽게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구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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