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티몰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설화수. /홈페이지 캡처
- ▲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티몰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후. /홈페이지 캡처
사드배치 보복, 한한령 등으로 인해 한국과 중국의 '무역장벽'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시장이 중국인들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쇼핑성지'로 인식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굳이 한국을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직접 한국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구성돼 있어 이른바 '해외역직구족'이 급증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각광받는 국내시장은 뷰티, 패션분야로 한국산 화장품과 의류가 직구족 사이에서 특히 인기다.
31일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해외직접구매 규모는 지난 2015년 2590억위원(약44조원)으로 최근 3년간 평균 83%의 급증세를 보였다.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역직구시장은 미국(48.0%)과 일본(45.3%), 한국(37.8%)순이다.
최근 중국 정부가 해외 직구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자 면세 혜택을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구매력이 높아진 중국인들의 쇼핑 욕구를 막아내기란 힘들어 보이는 모양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수입품 암시장을 막기 위해 합법적으로 거래되는 해외 직구 물품에 대해 수입세를 절반으로 줄이는 등 세제 혜택을 부여했었다. 하지만 이러한 세제 혜택이 중국 내에 제조·무역업체에 불리하게 적용되자 지난해 3월 세제 개편을 다시 강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중국 전자상거래 B2C 수출액을 살펴보면 2분기 102%, 3분기 152%나 늘었다. 세금 부담을 높여도 중국 역직구 시장이 그만큼 활발하다는 증거다.
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한한령(한류 금지령) 등으로 대중국 수출에 어려움이 있지만 해외 직송 방식의 수출은 면세 혜택을 누리려는 중국 소비자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선택지"라며 "직구족은 배송 비용 기간과 제품의 품질을 중시하기 때문에 물류시스템을 개선하고 중국 정부의 각종 인증을 획득하면 수요를 더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역직구 해외시장 3위를 차지한 한국에서는 화장품, 의류 등 뷰티·패션 카테고리가 가장 활발하게 날개를 펼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역직구 총 규모는 5512억원으로 이 중 중국인들의 구매가 4371억원이다. 전체의 약 79.3%에 달하는 수치다. 상품별로 살펴보면 화장품 판매액이 4077억원으로 전체의 70.4%를 차지했다. 이어 의류패션 관련 카테고리가 771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국내 화장품시장을 살펴보면 K뷰티로 급성장하는 업체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꼽힌다. 특히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 LG생건의 '후', '숨37' 등은 중국인들 사이에서 '없어서 못사는 아이템'으로 꼽히기도 한다.
중국인들이 주로 애용하는 국내 화장품 온라인 구입처로는 대표적으로 티몰을 꼽을 수 있다.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중국 인터넷 종합 쇼핑몰 티몰에서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은 물론 코스맥스, 네이처리퍼블릭 등 국내 다수의 한국산 화장품이 판매되고 있다. 지난해 기준 티몰에 입점한 한국과 일본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5% 급증했다고 알려졌다.
패션사업도 역직구족 잡기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대표적으로 한섬을 운영하는 현대백화점그룹은 업계 최초로 글로벌 모바일 사이트 '더한섬'을 지난해 론칭했다. 역직구족 사이에서도 '엄지족'으로 불리는 모바일 쇼핑족이 들어남에 따라 한섬 브랜드 '타임', '시스템' 등을 해외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구축한 시스템이다.
특히 가격에 상관없이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세게 주요 40여개 국에 무료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앞서 한섬측도 현지인은 물론 해외에서 거주하는 한국인들까지 아우르는 역직구족을 주요 소비자 타깃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한섬은 빠른 성장을 보이는 역직구 사업에 올해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한섬은 자체 온라인몰 더한섬닷컴을 '역직구몰'로 키우기로 했다. 40개국으로 시작한 무료배송 국가는 220개국으로 늘리고 판매 브랜드 또한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현대백화점그룹이 SK네트웍스 패션부문을 인수함에 따라 타미힐피거, DKNY 등도 역직구 브랜드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관세청도 해마다 역직구수출액이 급증하고 있어 수출통관 인증제 등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 세관과의 협의를 통해 배송비가 기존 항공기 운송의 3분의 1 수준인 해상 특송을 도입해 비용을 절감하도록 했다. 또 관세청과 쇼핑몰업체의 전산시스템을 연계해 클릭 한번으로 수출신고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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