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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금융

개소세 인하효과, 11월 국내 신차 판매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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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쏘나타.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차·기아차·쌍용차·한국지엠·르노삼성차)가 정부의 개별소비세(이하 개소세)와 신차 발매로 지난 11월 한 달간 판매 실적을 바짝 끌어 올렸다. 그러나 수출과 전체 생산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1월 자동차산업 동향에 따르면 개별소비세 인하와 신차 효과, 다목적 차량 판매 호조로 국내 판매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4% 늘어난 16만5570대를 기록했다. 개별소비세 인하(8월27일) 이후 지난달 30일까지 국내 5개 주요 완성차업체의 일평균 내수 판매는 16.3% 증가했다. 회사별로는 현대차 14.5%, 기아차 18.7%, 한국GM 23.8%, 르노삼성 4.8%, 쌍용 16.8%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면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3.5% 감소했다. 

북미와 유럽연합(EU) 수출은 확대됐지만 러시아 중남미 등 신흥시장 수출이 현지 경기침체 등의 여파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자동차 생산 역시 내수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년동기 대비 2.8% 감소한 39만5004대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수출은 미국, 중국인도 등에서 한국계 완성차 판매 증가에 힘입어 전년동월 대비 1.8% 증가한 20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 쌍용차 티볼리.

내년도 국내 자동차산업은 북미와 EU 지역 수출의 꾸준한 증가세와 중국 등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른 관세 인하 효과 등으로 수출은 전년보다 1.0% 증가가 예상되나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 소멸 등으로 내수와 생산은 각각 2.8%와 0.9% 감소할 것으로 산업부는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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