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쇼핑윈도 캡처.
네이버 '쇼핑윈도', 월 거래액 200억원… 新모바일 상권 형성
11월 월 거래액 1천만원 이상 매장 432개…입점 매장수는 3800여 곳
[메트로신문 정문경 기자]네이버의 모바일 중심 O2O(온·오프라인 연계) 쇼핑플랫폼 '쇼핑윈도'가 월 거래액이 200억원을 넘어가면서 신 모바일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7일 네이버는 쇼핑윈도가 정식 서비스 8개월 만인 지난 8월 처음으로 월 거래액 100억원을 돌파한 후 11월에는 전월 대비 34% 증가한 월 거래액 230억원을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쇼핑윈도란 패션, 리빙, 식품 분야 등 전국 각지의 다양한 오프라인 상점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의 인터넷 기반 쇼핑 플랫폼이다. 현재 백화점·아울렛에 입점해있는 전문 브랜드의 제품뿐 아니라 홍대·가로수길·이태원 등의 트렌드샵 상품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상권 대응에 어려움을 느껴왔던 오프라인 소상공인들 입장에서는 별도의 판매수수료나 광고비 없이 자신들이 판매하는 좋은 상품을 알리고 판매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역할도 한다.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쇼핑윈도의 인기 상승 비결에 대해 일일이 찾아가지 않아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인기 제품을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어 온·오프라인 쇼핑의 장점을 두루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현재 쇼핑윈도에는 전국 3800여 매장의 50만여 개 상품이 등록돼 있다. 지난 11월 거래액 중 월 1000만원 이상을 기록한 매장은 432개, 월 1억원 이상을 기록한 매장은 25개에 이른다.
월 거래액 1000만원 이상을 기록한 432개의 매장은 대부분 소규모 가게나 공방 혹은 농수산물 산지의 중소 규모 판매자들이다. 이들은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매출 외에 '쇼핑윈도'를 통해 새로운 모바일 상권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쇼핑윈도에서 11월 매출 1000만원 이상을 기록한 매장은 총 432개로 전체 입점 업체의 11%에 달한다.
또한 정식 오픈한 지난 12월부터 현재까지 총 63회에 걸쳐 월 1억원 거래액을 돌파한 사례가 나왔다.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매장들은 다양한 이미지와 동영상, 제품과 관련된 풍성한 스토리로 고객의 관심을 끌고, 고객과 적극적으로 실시간 대화를 진행하고 있었다. 단순한 정보로 물건을 판매하는 것과는 다르다.
쇼핑윈도 성장을 이끈 요인은 입점하는 매장의 증가와 네이버페이 가맹점 확대로 인한 구매전환율 상승이다. 현재 입점 매장수는 정식 서비스를 선보인 지난해 12월 1000여 개에 비해 3 배 이상 늘었다. 또 네이버페이를 도입하면서 백화점과 아울렛과 같은 대형 유통 채널 매장들이 입점과 동시에 네이버페이를 도입하는 비율이 늘고 있다. 현재 입점 매장 중 약 90 %가 네이버페이를 적용하고 있다.
네이버의 이윤숙 커머스컨텐츠센터장은 "중소상공인들에게 쇼핑윈도는 오프라인 매장 매출 이상의 부가소득을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사업 전략으로 활용할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며 "쇼핑윈도 거래액 규모는 네이버페이를 통한 결제액만을 기준으로 산정하고 있는 만큼, 실제 쇼핑윈도 상권의 규모는 월 매출 300억원을 훌쩍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현재 뷰티윈도, 키즈윈도, 편의점 등으로 '전문관' 영역을 더욱 확대한 네이버 쇼핑윈도는 향후 오프라인 쇼핑 포스트를 중심으로 더욱 다양한 분야를 도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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