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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회

기업 혁신속도 '빨리빨리'서 '만만디'…中 100㎞ 때 韓 71㎞ 그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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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업들이 혁신을 위해 시속 100㎞로 달리는 사이 우리 기업들의 혁신 속도는 시속 71㎞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빨리 빨리'의 기업 문화가 '만만디'로 바뀌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구글 같은 최고 혁신기업이 시속 100㎞로 달리는 것과 비교해선 우리 기업의 혁신 속도는 고작 시속 59㎞였다. 

22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제조업체 300여곳을 대상으로 '우리기업 혁신의 현주소와 향후 과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최고 혁신기업이 시속 100㎞로 변한다고 할 때 당신 회사의 변화 속도는 어느 정도인가'라는 질문에 평균 시속 58.9㎞라는 답이 나왔다, 

'중국이 한국보다 혁신 속도가 빠른가'라는 질문에 응답 기업의 84.7%가 '그렇다'고 답했다. '중국이 시속 100㎞로 변할 때 한국의 속도'를 묻는 질문에는 평균 시속 70.9㎞라고 답했다. 

최고 혁신기업과 비교한 우리나라 업종별로는 자동차(시속 65.5㎞)와 전자(시속 63.8㎞)가 그나마 덜 뒤쳐졌다. 하지만 조선(시속 57.7㎞), 철강(시속 54.8㎞), 기계(시속 52.7㎞) 등 최근 구조조정 대상인 산업들은 경쟁기업들의 혁신속도를 따라가기엔 상당히 미흡한 것으로 파악됐다.

대한상의는 "과거 한국은 '빨리빨리' 문화로 세계를 놀라게 한 고속성장을 일궈냈지만 속도의 경제(Economy of Speed) 시대인 지금 우리 기업의 혁신 속도전은 중국에도 뒤지는 것이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울산의 한 반도체부품 기업 관계자는 "관련 분야에서 중국과의 기술격차가 3~4년 정도나긴 하지만 중국이 인재들을 대거 싹쓸이 하는 경우가 많아 따라잡히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우리는 제도적 지원 부족, 구시대적 경영프렉티스 등으로 연구를 위한 연구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항공기,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들 역시 "혁신환경이 뛰어난 중국, 인도에 4~5년 후면 밀릴 것 같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지구촌 기업들이 혁신에 '올인'하는 이유는 '혁신의 유통기한'이 짧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응답 기업들은 '몇 개월 동안 혁신 활동을 이루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고 보느냐'라는 질문에 평균 37.9개월이라고 답했다. 또 1990년대와 비교해 혁신의 속도가 얼마나 빨라졌는지 묻자 평균 4.7배라고 답했다.

혁신을 위한 사회적 분담 비율은 기업:정부:학계:국회가 '6:2:1:1' 비율로 나누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그만큼 기업의 혁신 노력이 중요하다는 의미다.

한 화학제품 기업 CEO는 "미국처럼 기업 내 구성원이 동질적 수평관계로 엮일 때 직원의 변화와 대응력이 빨라지고 혁신의 주춧돌을 놓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효과적인 혁신 정책으로는 자금지원(44.3%), 미래신산업 성장기반 구축(43.3%), 실패기업인의 재도전 지원(27.7%) 등을 들었다.

신현한 연세대 교수(대한상의 자문위원)는 "우리 기업 혁신의 가장 큰 로드블록(걸림돌)은 정해진 것만 할 수 있는 포지티브 규제시스템과 구시대적 기업문화"라고 지적했다. 

대한상의 이동근 상근부회장은 "한 엘리베이터 업체는 최고의 혁신 경쟁자를 말해달라고 하자 예상외로 구글을 꼽았다. 구글이 우주 엘리베이터와 같은 신산업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의 경쟁자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라며 "미래 혁신경쟁은 업종·규모와 관계없이 무제한적으로 이뤄진다. 기업 스스로 파괴적 혁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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